ESG 목표 달성하기:

발행일: 2024/10/14

지속 가능성과 환경 규제가 전략적 우선순위로 떠오른 가운데, 한국 기업들은 전례 없는 도전에 직면해 있습니다. 탄소 배출량을 줄이고, 에너지 효율을 개선하며, 엄격한 예산 하에 ESG(환경, 사회, 지배구조) 기준을 준수하는 것은 결코 쉬운 일이 아닙니다. 이러한 과제를 해결하기 위한 최선의 해결책은 무엇일까요?

ESG가 중요한가?

ESG는 단순한 글로벌 트렌드 이상입니다. 한국에서는 규제와 이해관계자들의 기대치, 즉 투자자, 고객, 정부의 요구가 빠르게 변화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요소를 무시하면 기업의 명성이 손상되고, 성장 기회가 제한되며, 장기적으로 수익성이 위협받을 수 있습니다. 특히, 제조업과 반도체와 같은 에너지 집약적인 산업에 종사하는 기업들은 경쟁력을 유지하고 변화하는 규제를 준수하기 위해 ESG 전략을 재고하는 것이 필수적입니다.

기업이 직면한 주요 ESG 과제

  • 탄소 배출 감소: 특히, 반도체 산업을 포함한 제조업은 CO2 배출 감소에 특히 신경을 써야 합니다. 그러나, 이러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경제적이고 효과적인 기술을 찾는 것은 많은 기업에게 여전히 어려운 과제입니다.
  • 에너지 효율성 개선: 에너지 효율을 개선하면서 운영 비용을 억제하는 것은 주요 과제입니다. 다행히, 이 두 가지 목표를 모두 달성할 수 있는 혁신적인 솔루션이 등장하고 있습니다.
  • 규제 준수: 규제 프레임워크가 점점 더 엄격해지고 있어, 기업들은 제한된 예산 하에서도 ESG 솔루션을 구현해야 합니다.

ESG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해결책

ESG 성과를 개선하려는 압박이 커짐에 따라, 많은 기업들이 혁신적인 솔루션과 신뢰할 수 있는 파트너를 통해 생태 전환을 지원받고 있습니다.

  • 디지털 & 혁신적인 솔루션: 점점 많은 기업들이 디지털 기술을 도입하여 배출량을 모니터링하고 줄이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에너지 관리 플랫폼은 기업이 실시간으로 배출량을 추적하고 에너지 소비를 최적화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Veolia는 ESG 파트너로서 Hubgrade와 같은 디지털 기반 플랫폼 기술을 통해 배출량 감소 솔루션을 제공합니다. 이 디지털 플랫폼은 한국 내 여러 고객사에 탄소 발자국을 줄이는 데 이미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 폐기물 관리 및 재활용: 플라스틱 재활용과 산업 폐기물 관리는 아시아 전역에서 많은 기업들의 우선 과제가 되었습니다. 베올리아가 재활용 불가한 플라스틱 폐기물 80,000톤을 처리하여 고형연료 (SRF)을 생산하는 한국의 에코사이클 사업장 인수 사례가 대표적입니다. 또한, 베올리아가 운영하고 있는 폐플라스틱 재활용 사업장 즉, DH 리사이클링, DY 리사이클링, 플라스티루프 화성 (독산/DSPL)은 선별 단계에서부터 재활용(플레이크, 펠렛, 컴파운딩)을 거쳐 재생원료를 생산함으로써 폐플라스틱 재활용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이들 시설은 여간 약 10만톤의 폐기물을 처리하며(증설용량 포함), 이러한 이니셔티브는 기업들이 폐기물을 자원으로 전환하고 환경적 영향을 개선하며, K-ESG 기준을 총족할 수 있도록 돕는 시너지를 창출합니다.
  • 에너지 효율성 개선:  에너지 효율성은 기업이 ESG 목표를 달성하면서 비용을 절감할 수 있는 또 다른 영역입니다. 한국에서 주목할 만한 예는 베올리아와 동국제약 간의 8년 에너지 성과계약 입니다. 이 프로젝트는 폐수 처리 시설의 성과를 최적화하고, 폐수에서 발생한 바이오가스를 재활용하여 회사의 탄소발자국을 줄입니다.

구체적인 성과

Veolia의 솔루션은 단순한 약속이 아닙니다. 그 효과는 측정 가능합니다.

2023년, 우리의 솔루션은 전 세계적으로 고객의 탄소 배출을 1,400만 톤 이상 감축했습니다.

또한, 46만 5천 톤 이상의 플라스틱을 재활용했으며, 여러 기업이 ESG 목표를 달성하는 동시에 운영 비용을 줄일 수 있도록 도왔습니다.

행동하기

이제 한국의 기업들은 ESG 관리를 소홀히 할 수 없습니다. 적절한 솔루션을 선택함으로써 기업들은 투자자와 규제 당국의 기대를 충족시킬 뿐만 아니라 장기적으로 경쟁력을 강화할 수 있습니다. Veolia는 귀사의 생태 전환을 지원할 준비가 되어 있습니다.